사범대학 초등교육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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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 안내

소개

국민적 자질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의 중요성

1958년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등교육전공으로 신설되었고, 1991년 초등교육과로 독립되었다. 대학 수준에서 본 초등교육과의 신설은 국민적 자질 향상을 위한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으로서, 사범학교 수준에서 초등교사 양성을 하던 그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었다.

본교 초등교육과는 사범학교가 2년제 교육대학으로, 그리고 4년제 교육대학으로 체제를 개편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고, 결국 초등교사 양성이 4년제 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보편화시키는 데 기여했다. 또한 본교 초등교육과는 석사와 박사를 배출하는 대학원 과정과 현장교사의 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육대학원 과정을 두어 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.

교육목적 및 교육목표

초등교육과는 '창조적인 생각으로', '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', 21세기 한국 교육을 이끌어갈 초등 교사를 양성하고 초등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에 교육목적이 있다.

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.

  • 첫째, 교육은 무엇인가에 관한 자기 스스로의 교육관을 기른다.
  • 둘째, 초등교육의 전문성을 기른다.
  • 셋째, 전문인으로서의 초등교사의 모습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한다.
  • 넷째, 초등교사가 된다는 것의 다양한 의미에 대해서 생각한다.

전공소개 및 특성

본교 초등교육과 학생들은 종합대학교 내에 위치한 이점을 활용하며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인간 이해에 필요한 광범위한 교양과목 및 개인이 선호하는 과목을 이수하면서 폭넓은 시야 속에서 초등교육에 접근한다.

초등교육과를 졸업하면 초등학교 정교사(2급) 자격증이 주어지는데, 이를 통해 각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용고사를 통해 초등학교 교단에 설 수 있다(일반 교육대학 졸업자와 동일한 조건). 

종합대학이기 때문에 본교의 복수전공 제도를 이용하면 유아 및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. 교내 다른 단과대학 복수전공을 통해 교직이 아닌 다른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, 대학원 과정을 통해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지금까지 졸업생 대다수는 교육계 일선에서 교수, 초등교사, 교장감, 장학사/연구사 등의 역할로 한국 초등교육을 선도하고 있다. 또 일부 졸업생은 국내외 석·박사 과정을 통하여 초등교육에 대해 심도 있는 학문연구를 수행하면서 주요 교육관련 연구 기관에서 일하고 있다.